본문 바로가기
Smart Work/Notion

Notion(노션) - Smart Work 시장에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다.

by ThebeDK 2019. 8. 18.

Smart Work 시장에 새로운 도구가 나타났다.(새롭다기보다는 이미 강자로 거듭난 듯)

사실 나는 작년 이맘때 처음 써보았는데, 흥미롭게 보다가 바쁜(?) 일상에 밀려 차츰 내 머릿속에서 멀어져 갔다.

 

하지만 각종 커뮤니티에서 올라는 수많은 업데이트들을 보면서, 그때 가볍게 스쳐 지나간 것을 후회했다.

또한 이미 에버노트, 원노트, 워크플로위 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새로운 생산성 도구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 조금은 부담스럽기도 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내가 제일 관심 있게 보는 분야가 스마트워크인데,

새로운 스마트워크 프로그램들을 멀리해서야 되겠는가?

그리고 또 새로운 스마트 도구들은 계속해서 나올 것이고, 새로운 배움을 멀리하면 안 되겠다고 마음을 고쳐먹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노션을 제대로 알아보려고 한다.

(뭔가 비장하고도 거창한 이 기분 -_-/ )

 

그렇다고 해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에버노트, 원노트, 워크플로위를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니다.

자칫 잘못하면 기록이 이곳저곳 흩어지며 중구난방 관리가 될 수 있기때문에, 프로그램들의 고유한 장점을 살려 활용에 맞게 도구를 잘 써야겠다.

 

잘 사용하기 위해서 이 블로그에 계속 기록을 남길 것이다.

 

아, 노션이 생산성이란 말만 했지 어떤 프로그램인지 설명이 없었다.

 

나도 배워가고 있지만 간단히 정의를 하자면 노션 홈페이지에 소개된 문구처럼

"All - in - one workspace" - 웬만한 모든 생산성 프로그램들을 한 곳에 모은 프로그램이다.

예 : 노트(메모), 위키, CRM, 1인 홈페이지 등등을 모두 노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

노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이미지

이렇게 말만 들어서는 잘 모를 수 있으니 우선 아래 유튜브 영상 또는 메인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Live Demo를 살펴보자.

노션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노션 사용법 영상 - 영어인게 함정;;]

 

이제 노션에 직접 가보자. : https://www.notion.so/

 

Notion –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r notes, tasks, wikis, and databases.

A new tool that blends your everyday work apps into one. It's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 and your team

www.notion.so

아래 이미지는 가입하고 나면 자신의 워크스페이스에 나와있는 사용법 페이지다.

노션은 기본적으로 무료인데, 사용량이 늘어나면 유료로 전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 기준은 1,000 블록인데, 블록의 기준은 엔터 쳤을 때를 1블록이라 생각하면 쉽다.

(현재 사용량은 Setting에 들어가면 바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유료 전환 시 초대하거나 몇 가지 미션을 완료하면 크레딧를 주는데, 이것을 통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상대방을 초대해서 상대방이 가입하는 건데 초대받은 상대방도 크레딧를 받을 수 있으니 좋다!!

 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남겨 좋으면 초대할께요.~♡)

 

 

서두에 새로운 도구에 대한 부담을 이야기했지만 반대로 새로움에 대한 설렘도 있다.

 

한번 잘~ 써보자.